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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 출처
  2. 문제 설명
  3. 제한 조건
  4. 정답

 

문제 출처

Lv.3 경주로 건설 - JavaScript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7259

문제 설명

건설회사의 설계사인 죠르디는 고객사로부터 자동차 경주로 건설에 필요한 견적을 의뢰받았습니다.
제공된 경주로 설계 도면에 따르면 경주로 부지는 N x N 크기의 정사각형 격자 형태이며 각 격자는 1 x 1 크기입니다.
설계 도면에는 각 격자의 칸은 0 또는 1 로 채워져 있으며, 0은 칸이 비어 있음을 1은 해당 칸이 벽으로 채워져 있음을 나타냅니다.
경주로의 출발점은 (0, 0) 칸(좌측 상단)이며, 도착점은 (N-1, N-1) 칸(우측 하단)입니다. 죠르디는 출발점인 (0, 0) 칸에서 출발한 자동차가 도착점인 (N-1, N-1) 칸까지 무사히 도달할 수 있게 중간에 끊기지 않도록 경주로를 건설해야 합니다.
경주로는 상, 하, 좌, 우로 인접한 두 빈 칸을 연결하여 건설할 수 있으며, 벽이 있는 칸에는 경주로를 건설할 수 없습니다.
이때, 인접한 두 빈 칸을 상하 또는 좌우로 연결한 경주로를 직선 도로 라고 합니다.
또한 두 직선 도로가 서로 직각으로 만나는 지점을 코너 라고 부릅니다.
건설 비용을 계산해 보니 직선 도로 하나를 만들 때는 100원이 소요되며, 코너를 하나 만들 때는 500원이 추가로 듭니다.
죠르디는 견적서 작성을 위해 경주로를 건설하는 데 필요한 최소 비용을 계산해야 합니다.

 

제한 조건

  • board는 2차원 정사각 배열로 배열의 크기는 3 이상 25 이하입니다.
  • board 배열의 각 원소의 값은 0 또는 1 입니다.
    • 도면의 가장 왼쪽 상단 좌표는 (0, 0)이며, 가장 우측 하단 좌표는 (N-1, N-1) 입니다.
    • 원소의 값 0은 칸이 비어 있어 도로 연결이 가능함을 1은 칸이 벽으로 채워져 있어 도로 연결이 불가능함을 나타냅니다.
  • board는 항상 출발점에서 도착점까지 경주로를 건설할 수 있는 형태로 주어집니다.
  • 출발점과 도착점 칸의 원소의 값은 항상 0으로 주어집니다.

입출력 예

board result
[[0,0,0],[0,0,0],[0,0,0]] 900
[[0,0,0,0,0,0,0,1],[0,0,0,0,0,0,0,0],[0,0,0,0,0,1,0,0],[0,0,0,0,1,0,0,0],[0,0,0,1,0,0,0,1],[0,0,1,0,0,0,1,0],[0,1,0,0,0,1,0,0],[1,0,0,0,0,0,0,0]] 3800
[[0,0,1,0],[0,0,0,0],[0,1,0,1],[1,0,0,0]] 2100
[[0,0,0,0,0,0],[0,1,1,1,1,0],[0,0,1,0,0,0],[1,0,0,1,0,1],[0,1,0,0,0,1],[0,0,0,0,0,0]] 3200

정답

function solution(board) { 
    const N = board.length; 
    // 보드의 크기(행 또는 열의 길이)를 N이라는 변수에 할당합니다.

    const dx = [-1, 0, 1, 0]; 
    const dy = [0, 1, 0, -1]; 
    // 각 방향(상, 우, 하, 좌)으로 이동할 때 사용할 변화량 배열을 정의합니다.

    const costs = Array.from({ length: N }, () => Array(N).fill(Infinity)); 
    // 각 셀에 도달하는데 필요한 최소 비용을 저장할 2차원 배열을 생성하고 모든 값을 무한대로 초기화합니다.

    costs[0][0] = 0; 
    // 시작점의 비용을 0으로 설정합니다.

    function DFS(x, y, cost, direction) { 
        // DFS(깊이 우선 탐색)를 수행할 함수를 선언하며, x, y는 현재 위치, cost는 현재까지의 비용, direction은 현재 방향을 나타냅니다.

        if (x === N - 1 && y === N - 1) { 
            // 현재 위치가 목적지(오른쪽 하단)에 도달했으면 함수를 종료합니다.
            return; 
        }

        for (let i = 0; i < 4; i++) { 
            // 4가지 방향(상, 우, 하, 좌)에 대해 탐색을 수행합니다.

            const nx = x + dx[i]; 
            const ny = y + dy[i]; 
            // 새로운 위치(nx, ny)를 계산합니다.

            if (nx >= 0 && nx < N && ny >= 0 && ny < N && board[nx][ny] === 0) { 
                // 새로운 위치가 보드 내부에 있고, 해당 위치가 이동할 수 있는 위치(0)인지 확인합니다.

                let newCost = cost + 100; 
                // 새로운 위치로 이동하는데 필요한 비용을 계산합니다. 일단 기본 비용 100을 더합니다.

                if (direction !== -1 && direction !== i) { 
                    // 방향이 변경되었는지 확인하고, 변경되었으면 추가 비용 500을 더합니다.
                    newCost += 500; 
                }

                if (newCost <= costs[nx][ny]) { 
                    // 새로운 비용이 해당 위치에 저장된 이전 비용보다 작거나 같으면 값을 업데이트하고 재귀 호출을 수행합니다.
                    costs[nx][ny] = newCost; 
                    DFS(nx, ny, newCost, i); 
                    // 새로운 위치와 비용으로 DFS를 재귀적으로 호출합니다.
                }
            }
        }
    }

    DFS(0, 0, 0, -1); 
    // 시작점에서 DFS를 시작합니다. 초기 방향은 -1로 설정합니다.

    return costs[N - 1][N - 1]; 
    // 최종적으로 계산된 목적지까지의 최소 비용을 반환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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